이 논문은 일본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태도 및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특히 일본 콘텐츠에 대한 노출 수준과 일본 방문 경험 여부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선행연구들을 통해 파악된 자민족중심주의, 소비자적대감, 피해자동일시, 지각된심각성, 지각된 효능감 등의 영향요인들이 일본 브랜드 불매운동 태도 및 참여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세부집단별로 영향요인들이 지니는 상대적 영향력은 매우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변수로서 일본 콘텐츠에 대한 노출 수준과 일본 방문 경험의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