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이 연구는 예비특수교사의 교수철학과 테크놀로지 활용목적, 모바일 스마트교육 인식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예비특수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목적이 교수철학과 모바일 스마트교육 인식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서울, 경기, 그리고 경북지역의 특수교육 전공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교수철학, 모바일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테크놀로지 활용목적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예비특수교사의 교수철학은 모바일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쳤고, 테크놀로지 활용목적에 대한 인식은 이들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특수교사의 교육철학이 학생중심일수록 모바일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테크놀로지 활용목적을 매개로 하였을 때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특수교사 양성교육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