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계속 증가하고 교육현장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이 더욱 강조되는 시점에서 전체 특수교육대상학생 수는 어떤변화 추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장애영역별 추이 변화는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전문가 면담을 거쳐 시사점과 과제를 도출하였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생의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중·장기적 계획을 장애 영역별로 세밀하게 준비하여야 한다. 둘째 통합교육의 비율은 2020년 처음으로 72% 수준이 되면서 양적인 통합교육은 거의이루어지고 있다. 향후에는 질 높은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자폐성장애을 가진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급증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하고, 이러한 장애를 가진 학생의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 및 연수에관심을 가져야 한다. 넷째 2017년부터 발달지체 영역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급증하고 있으므로 장애영·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조기교육에 대한 지원이확대되어야 한다. 다섯째 통합교육의 질을 높이고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기관에서 수립한정책도 필요하지만 교육현장 모든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동료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적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