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선거연령 하향이 교육현장의 정치교육에 미친 영향 = The influence of lower election age on political education in education field / 이인수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정치교육의 개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3
2. 학교 정치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
III. 연구 방법 7
IV. 선거연령 하향이 교육현장의 정치교육에 미친 영향 9
1. 고3 유권자(A그룹) : "선거 참여 통해 시민 의식 생겨" 9
2. 고3 예비 유권자(B그룹) : "아무것도 모르고 대충 투표할 수도" 11
3. 고2 예비 유권자(C그룹) : "올바른 학교 정치교육이 급선무" 12
4. 교사(D그룹) : "정치에 대한 관심 높아져 vs. 교실의 정치화 우려" 13
V. 학생 유권자를 위한 학교 정치교육의 발전 방향 16
1. 학생 유권자의 권리 변화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필요 16
2. 예비 유권자 교육은 빠를수록 좋아 17
3. 선거연령 하향 이후 교사의 새로운 역할 모색해야 18
4. 학교를 정치교육의 핵심 공간으로 20
VI. 결론 및 제언 22
참고문헌 26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