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하는 기술 변화와 일자리 변동이라는 담론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소멸과 학령인구 감소라는 보다 실체적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대다수의 지역 대학들이 ‘교육혁신’이라는 밴드 웨건에 올라타고 있다. 상지대학교 교육혁신특별위원회의 해외사례연구 프로젝트로 진행된 본 연구가 그 직접적인 증거가 된다. 사례연구의 대상은 설립 시점부터 현재까지 PBL(problem-based learning)을 대학의 미션으로 삼아 발전해온 Republic Polytechnic으로, RP는 나름의 독특한 철학과 신념을 바탕으로 PBL 교수법의 예외 없는 적용을 통해 교육혁신에 성공한 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문헌조사, 참여관찰,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RP의 성공요인은 확고한 설립 비전과 철학의 전교적 적용,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혁신과 확산, 자기주도 학습과 협력 학습의 시너지를 통한 학생 동기부여, 촉진자로서 교수자의 정체성 변화, 교육 철학을 구현 및 촉진하는 물리적 환경 조성이라는 다섯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참여정부 이래 국가적 의제로 부상해온 지역혁신체계(regional innovation system)의 구축은 지역 대학들(local and regional universities)의 혁신을 통해서만 현실화될 수 있는바, RP의 사례로부터 도출한 시사점들이 야심차게 교육 혁신을 준비 중인 지역 대학들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In order to respond to the discursive crisis driven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the one hand, and to respond to the more substantial crisis driven by the acceleration of demographic onus on the other, many Korean local and regional universities are desperately seeking to innovate their educational system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a symbolic case of Republic Polytechnic in Singapore, which has been widely recognised as the champion of PBL since its establishment in 2002. RP has not only set PBL as its founding mission, but also invented unique methodology to implement the pedagogy thoroughly and consistently. How could RP have achieved those successes? The researcher hopes that the findings from the case study of Republic Polytechnic may provide Korean universities with meaningful insights for their educational innovation pro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