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교육에 대한 불만 팽배로 인한 새로운 교육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이 연구는 커뮤니티 홈스쿨링에 주목하게 되었다. 먼저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시론적 연구 차원에서 홈스쿨링과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배경 및 현황 그리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연구의 경향과 필요성 등을 파악하여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도입과 관련된 경험적 탐색조사를 처치홈스쿨링 참여가정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분석을 위해서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도입과 관련하여 교육선택, 교육내용, 교육효과의 세 가지 측면에서 면담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첫째, 커뮤니티 홈스쿨링협회와 같은 조직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차원에서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커뮤니티 홈스쿨링이 각 커뮤니티의 특색과 정체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만들어지고 시작될 경우 쉽게 연착륙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커뮤니티 홈스쿨링협회의 관련세미나와 교육 참여를 통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차원에서 공적 재정지원책을 강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