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작품 읽기’는 온전한 실제의 작품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괴리되지 않는 문화·예술적 체험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총체적 독서 교육을 표방한다. 온작품 읽기는 지난 10여 년간 전국의 교사 공동체를 통해 교육운동의 성격을 띠며 심화·발전해 왔다.
이 논문은 최근 4-5년 동안 쏟아져 나오고 있는 온작품 읽기 관련 단행본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의 집단적 실천 지식의 구성 양상을 살피고자 했다. 이를 통해 대중적 저변 확산기에 접어든 온작품 읽기의 현황을 검토하고, 교사 양성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찾고자 했다.
온작품 읽기는 교육 현장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온작품 읽기의 개념과 실천적 지식의 내용은 어떠한 주체들이 참여하면서 실천해 가느냐에 따라 한동안 더 열려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