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대학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대학생활 경험을 내부자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해함으로써 성인학습자들에게 대학생활이 주는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성인학습자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질적 자료의 의미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성인학습자들은 대학에 가겠다는 결심과 확신, 대학생활의 의미, 대학경험의 확장 경험을 순차적으로 겪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성인학습자들은 대학생활을 통해 지식(앎)의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행위, 참여, 정체성의 영역에서 전인적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 경험이 교육적 의미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대학은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성인학습자들의 기초 학습능력 개발을 위한 지원과 오리엔테이션, 멘토링 및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통한 소속감 형성, 세대 간 이해 도모의 장 제공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을 대학생활에 참여시키고 학업문화를 형성해 나가야 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