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안적 학위제도로 등장한 마이크로디그리의 적용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4년제 대학에 역량기반교육으로서 마이크로디그리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디그리의 개념과 핵심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마이크로디그리 도입을 시도한 국내 5개 대학의 사례를 비교ㆍ분석하였다. 마이크로디그리의 핵심 구성요소는 다음 네 가지로, 즉 교육목표가 구체적인 역량 중심일 것, 기간적으로 단기일 것, 교육과정의 비정형성(非定型性)을 갖출 것, 학위로서 인증할 것이다. 이를 기초로 5개 대학의 분석 결과를 논의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국내 4년제 대학에 마이크로디그리 제도를 도입할 때 필요한 정책적 대안과 정책 실현을 위해 요구되는 학술적 논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