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연해주 고려인 청소년을 위한 현지에서의 단기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계승어 교육에 대한 연해주의 한국어 교육 관련 사회단체와 고려인 부모 세대의 필요 및 고려인 청소년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하였고 관련 교재와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교수요목 설계에 참고함으로써 학습 내용의 적절성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해주의 고려인 청소년이 계승어와 그 문화에 대한 초급 수준의 학습을 통해 러시아 국민이자 한민족으로서의 복합적이고 안정된 정체성 구성을 시도하고 한국어로 삶의 의미와 이익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도록 정규 교육과정에 대한 참여 동기를 부여한다.”라는 단기 교육과정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교수요목 설계에 있어서는 언어 사용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하여 상황 중심 교수요목을 중심으로 각 상황에 연해주 현지 정보를 반영하였으며 학습자 정체성과 직접 관련된 문화 교육을 위해서는 주제 중심 교수요목을 토대로 연해주 고려인의 복합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