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omputing Curricula 2020을 통해 본 미래 초·중등 SW·AI 교육의 방향 / 김한성 ; 서영희 ; 송지환 ; 이중엽 1
Executive Summary 1
I. 서론 4
1. 연구 배경 4
2. 연구 내용 5
II. Computing Curricula 2020 이해 6
1. Computing Curricula 개요 : 15년 만에 업데이트된 표준 참조 모델 6
2. Computer Science(CS) Curricula 최신 버전 발표(CC2020-CS) 8
3.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9
III. CC2020의 역량 모델과 컴퓨터과학 내용 체계 이해 10
1. CC2020의 역량 모델 개요 10
2. CC2020에 제시된 Computer Science(CC2020-CS) 내용체계 : CS2013과 CC2020-CS 내용체계 비교 13
IV.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이해 18
1.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8
2.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0
V. CC2020-CS에 기초한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분석 24
1.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분석 24
2. CC2020-CS에 제시된 Skill(기능)과 정보과 기능 용어 비교 분석 28
VI. 제언 및 결론 29
미래 초·중등학교 SW·AI 교육을 위한 제언 29
결론 31
[붙임] 32
참고문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