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예술연구회는 제10회 공연작으로 장막극 〈촌선생〉을 선택했다. 이 작품은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분 당선작으로, 그간의 관례에 따라 극예술연구회 정기 공연작 물망에 오를 수 있었다. 1936년 신방침 제창 이후 극예술연구회는 극작가 확보와 함께 조선 창작극 공연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이광래의 〈촌선생〉은 극예술연구회의 공연 방침을 충실히 수용할 수 있는 작품으로 각광 받기에 이르렀다. 특히 이 작품은 유치진의 〈토막〉 이후 극예술연구회 정기공연의 한 흐름으로 자리 잡은 농촌극의 특성을 계승하고 그 특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세부적인 개성과 차이를 동반한 작품이기도 했다. 또한 〈촌선생〉은 당시 검열을 피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정기공연에 유리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촌선생〉의 무대화 과정을 검토하고, 극예술연구회가 이 공연을 통해 농촌극의 새로운 공연 가능성을 타진한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