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교사가 교직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심리·정서적인 경험들을 감정노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여 코딩, 유목화, 주제생성의 질적 분석을 하여, 대주제 3개, 중주제 6개 하위주제 16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내적인 관점에서 교사의 정체성으로 자부심과 무력감의 감정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관계적 관점에서 구성원 간의 역학으로 연대와 경계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제도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체제에 대해 정책의 안정성과 폭력적 무질서의 감정을 경험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들의 감정노동을 교육정책 안에서 지원체제의 마련과 제도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