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현행 초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 내용의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교육과정 개정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과교육 전문가와 환경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의 협력적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사회』 및 『통합사회』 과목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먼저 교육과정 분석 결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의 4개 내용 요소가 비교적 고루 반영되어 있으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 미래지향적 사고 및 실천 역량의 반영이 미흡하며, 중등 일반사회 영역에서 환경교육 내용 요소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방향 및 중점을 크게 환경교육의 총체적 접근, 환경문제 중심 접근, 환경교육 요소의 가시화, 환경교육 실천 요소 강화, 환경교육의 지속성과 심화 추구의 다섯 가지로 설정하고, 내용 체계의 ‘기능’과 단원별 성취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개정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