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환경행동과 관련된 여러 연구들 중에서도 계획된 행동이론, 규범 활성화 모형, 가치-신념-규범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국내 연구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환경교육에서 나아가야 할 연구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2020년까지 국내의 여러 학술지에 게재된 환경행동이론을 활용한 26개 논문들에 대해 연구대상, 연구방법, 활용이론, 환경행동 결정요인을 준거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최근 10년간 환경행동이론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대다수는 특정한 성인을 대상으로 이뤄져왔고 계획된 행동이론에 집중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향후 환경교육 분야에서 학생을 포함한 불특정 다수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필요성이 있고, 환경행동을 보다 잘 설명하기 위해 여러 이론들을 융합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환경행동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결정요인의 영향력의 정도가 달라지는지를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