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Rodgers의 진화론적 개념분석 방법에 따라 교육과정 적용 시기별 학교숲의 장소성 형성 요인이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숲’ 키워드로 검색되는 총 42편의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의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과정 시기별 학술지 논문 제목에서 학교숲 장소성 의미의 특성으로는 물리적 환경 요소에서 심리적 의미, 인간 행동 요소의 의미가 강조되는 형태로 변화 추이를 보였다. 교육과정 적용 시기별 국내 학술 논문 본문의 학교숲 의미에 내포된 장소성 형성 요인은 심리적 의미에서 인간 행동, 심리적 의미 요소의 의미가 강조되는 형태로 변화 추이를 보였다. 교육적 관점에 따른 학교숲 접근 방향에 있어서는 과거에는 인식론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존재론적 접근으로 이어지고 있고 미래에는 가치론적으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였다. 더불어 연구 방향은 과거는 학교숲에 관한 연구와 학교숲 활용 연구가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학교숲 안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학교숲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것을 종합해 볼 때 학교숲의 장소성 형성 요인으로 기존의 물리적 환경, 인간 행동, 심리적 의미도 필요하나 앞으로는 숲과 인간의 공존적 의미도 필요할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