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자연과 미래세대에 대한 현세대의 책임과 배려를 강조하는 책임윤리의 가치를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황새 스토리를 구성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 책임윤리-환경교육-황새가 갖는 상호연관성을 고찰하고,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또한, 문헌 및 면담 조사를 통해 황새 스토리 개발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황새 스토리는 책임윤리-환경교육-황새의 상호연관성에 기반하여 15개의 소주제로 조직하였다. 그리고 주제별 교과서의 의미를 살려 황새 스토리와 통합교과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환경교육에 책임윤리의 가치를 도입하고, 황새에 내포된 환경교육적 가치를 일반화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1∼2학년을 위한 내실 있는 환경교육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