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원자력을 활용한 연구가 실제로 교육에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1990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원자력 교육’ 관련 논문 국내 62편, 국외 59편 총 121편을 분석했다. 원자력 교육 연구를 연구 주제에 따라 인식 및 태도, 수업 개발 및 적용, 원자력 인재 양성, 문헌 및 미디어 분석으로 분류했다. 분석 결과, 활용 목적에 따라 원자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연구가 많았고 대부분의 연구들이 2010년 이후 증가했다. 또한 원자력은 어려운 개념을 포함하고 있어 연령이 높은 학년이나 성인 대상의 교육 연구가 많았다. 원자력 관련 인식 및 태도 검사는 대부분 원자력 및 방사선에 대한 검사였으며, 원자력 발전을 활용한 수업은 강의법에 집중되어 있었고, 원자력 인재 양성 연구들은 훈련 및 교육과정에서 활용되고 있었다. 원자력 발전과 관련한 문헌 연구는 다른 연구에 비해 적었지만 그 중에서도 교과서 및 교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원자력 발전 교육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