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자본, 나아가 정치참여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그 동안 학계에서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던 지역미디어와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자본(신뢰, 이웃과 친밀도, 시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어서 미디어 이용과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사회자본이 정치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신문 이용은 사회자본의 세 요소 모두에, 지역TV뉴스 이용은 이웃과의 친밀도에,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은 시민참여 요소에만 영향을 미친다. 사회자본이 정치참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자본의 요소들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력과 영향의 방향성은 각기 다르다. 사회자본의 세 요소 중 시민참여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정치참여인 투표의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지역민 신뢰와 이웃과의 친밀도는 투표의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신뢰와 이웃과 친밀도가 투표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의 방향이 서로 반대로 나타났다. 보다 적극적인 정치참여인 선거운동참여에서는 오직 시민참여 요소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