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융합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방향 탐색을 위한 해외사례 연구 : 미국사례를 중심으로 = Exploring directions for teacher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in co[n]vergence art education for the gifted : an analysis of American case studies / 김은양 ; 송보림 ; 고홍규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3. 연구 한계 및 의의 5
II. 이론적 배경 6
1. 융합예술영재교육의 특수성과 목적 6
2. 교원연수 관련 선행연구 8
3. 융합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의의 12
III. 해외사례 조사 13
1. 개요 13
2. 분류별 사례 15
IV. 결론 27
첫째 연수 기간별 맞춤식 연수 프로그램 운영 및 예술가 또는 예술영재교육 멘토와의 협력 방안 모색 28
둘째 명확한 연수 참가 목적과 동기부여를 위한 연수 대상 선발제의 시범 도입 29
셋째 유관기관과의 연계 및 지원 방만 모색 30
넷째 교원 연수 참여 교원의 핵심역량 기준 및 성취수준 체계화 30
다섯째 소외계층 및 학습불평등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방안 모색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