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설계모형을 위한 주요 요소들을 도출하여 교수설계모형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설계모형에 대해서 두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교수설계모형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설계모형 최종안에 대해서 모형 타당화 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에 따라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세부 활동 요소를 도출하였다. 각 단계의 모형은 ADDIE 교수설계모형을 기반으로 수업 전 활동(Plan), 수업 중 활동(Do), 수업 후 활동(Reflection and Evaluation)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수설계모형은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 비교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