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총 6인의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내용은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대주제 4개와 소주제 9개가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발달장애인에게 평생교육은 질 높은 삶을 살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는 의미로 인식하였고, 개별적인 요구를 반영하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하되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개발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발달장애인은 지역사회 내에서 평생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비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통합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났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재정, 인력, 프로그램 콘텐츠 등의 인프라 구축, 내용 전문성뿐만 아니라 장애 감수성을 갖춘 인력 양성이 필요함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질 제고를 위한 논의 및 제안점을 살펴보았고,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