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현대미술 감상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교사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연구 방법으로 사례연구(case study)를 적용하여 4회 총 26시간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는 현대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가 생겼다고 스스로 느끼며 현대미술에 자신감을 보였고 현대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초등교육으로 연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감상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교사에게 현대미술에 대한 감상 경험을 통해 학습자와의 공감도를 높일 수 있으며 교수자로서의 간접 경험을 익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수의 목적과 성격을 고려한 다양한 유형의 교사 연수가 제공되어야 함을 인식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