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의 의미 처리에서 그림과 음성은 별도의 경로를 통해 심리적 개념 표상과 지시 연결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의어, 번역어, 그림, 무관어에 대한 어휘 판별 과제를 수행하였다. (1) 모든 집단이 유의어, 번역어, 그림이 무관어보다 정확하였으나 고급 학습자는 번역어를 가장 빠르게 처리하였다. (2) 고급 학습자의 반응 속도는 비대칭 저장 모형을 지지하지만 중급 학습자가 번역어와 다르지 않게 그림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한 것은 이중 부호 모형을 지지한다. (3) 목표어 유의어는 처리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그림을 함께 설명을 제시하면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제안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급에서 추상적인 단어를 모어 번역어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나 중급에서는 그림과 설명을 함께 활용한 어휘 교육이 효율적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