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미얀마는 최근 한국어교육의 열기가 매우 뜨거운 곳이지만 한국어교육 자료 개발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준비와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미얀마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 방안 연구가 기초 단계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한글처럼 외국인에게 낯선 문자는 언어교육의 시작인 문자 교육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미얀마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도 교육의 시작은 문자 교육 즉, 한글 교육이므로 미얀마인을 위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양 언어의 문자를 대조하고, 미얀마 현지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얀마 현지에서의 한글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자 대조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미얀마인 학습자를 위한 한글 교육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한글 교육의 순서 전환’과 ‘한글 창제 원리를 활용한 교육’, ‘문자 대조 결과의 활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한글 교육 시 유의 사항을 바탕으로 미얀마인 학습자에게 특화된 한글 교재가 개발되고, 미얀마인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기여하여 미얀마인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한글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