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게임의 진화 : 콘텐츠를 넘어 플랫폼으로 / 장지윤 ; 최혜리 1
Executive Summary 1
I. 논의 배경 3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변화가 가져온 '디지털 놀이' 시대에 게임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 3
MZ세대의 IT 기기 및 게임 이용행태는 이러한 변화 동인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갈 전망 3
본 고에서는 위 변화 동인에 따른 '게임의 진화'와 '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함 4
II. 게임 산업 현황 4
불경기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으로 꼽히는 게임 산업은 코로나19에도 글로벌 및 국내 시장이 지속 성장 중 4
코로나19 시대의 장기화는 새로운 이용자들의 유입, 게임 산업의 다각화 등으로 이어지고 있음 6
III. 게임 산업의 진화 8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즐거움(몰입) 8
2. 모바일 게임의 발전과 동향 10
3. 콘솔 게임의 발전과 동향 12
4. 게임의 진화(1) : 경계의 융화 (Blur), 클라우드 게임 15
5. 게임의 진화(2) : 새로운 가치의 등장, 플랫폼 게임(Gaming-as-a-Ptetform) 18
IV. 결론 및 시사점 20
1970년대 초기의 게임은 단순 유희성을 제공하는 기기 혹은 프로그램의 형태였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르로 발전·진화 20
특히 최근 클라우드·5G와 같은 기술들의 발전은 기존의 PC-모바일-콘솔 게임의 경계를 흐려지게 함 21
이는 게임이 단순 오락을 제공하는 콘텐츠에서 진화하여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플랫폼화'가 이루어지도록 촉진 21
국내 게임 개발사들은 '플랫폼 게임으로의 가치 이동'이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도태되지 않도록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야 함 22
게임을 '종합적 플랫폼'의 시각에서 보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 22
플랫폼 게임과 메타버스 분야의 발전들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 22
참고문헌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