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양과목인 ‘일본문화와 언어’에 액션러닝을 적용한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야 하는 상황이므로 10주차 까지는 e-Class를 이용하여 PPT녹화 강의로 진행하고 11주차부터 15주차까지 5주에 걸쳐 액션러닝을 적용하였다. 액션러닝을 진행하는 5주차를 팀 빌딩 단계-진행단계-발표 및 동료평가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참여한 학생은 45명으로 팀 구성은 학습자 유형테스트를 기반으로 학과, 성별이 골고루 섞이도록 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연습하는 것을 중점으로 팀 빌딩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12주차부터 14주차까지 본격적인 액션러닝의 진행단계로 역할분담 자료조사 등을 진행하였다. 진행 단계에서는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소통을 위한 ZOOM, Google Jamboard, Google presentation, kahoot 등의 소통 도구를 사전에 준비하여 제공하였다.
마지막 15주차에는 해결한 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동료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학생들이 과제 해결이 충분히 달성되었고 같은 팀의 동료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팀 활동에 상당히 만족하였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다른 활동에서도 액션러닝을 통해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비대면 상황 속의 액션러닝 적용 수업을 진행하며 대면 수업과 달리 더 많은 노동과 노력이 필요하였다. 준비과정 등은 귀찮고 힘들었으나 온라인 수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교수자로써 보람과 감사함을 느꼈다. 이번 액션러닝 적용 수업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자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