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학교 업무 갈등에 관한 연구 : 근거이론 방법의 적용 = A study of teachers' work conflicts in middle schools / 박종덕 ; 조흥순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학교 업무 3
2. 학교조직과 교직문화의 특성 4
3. 갈등에 관한 이론 5
4. 학교의 조직갈등에 관한 질적 선행연구 고찰 5
III. 연구 방법 8
1. 근거이론 방법에 의한 자료 분석 8
2. 심층면담의 과정과 절차 8
3. 자료 분석의 실제 9
IV. 분석 및 논의 10
1. 개방 코딩 결과 10
2. 축 코딩 결과 :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의 구조 분석 16
3. 선택 코딩 결과 21
V. 결론 및 제언 24
1. 결론 24
2. 제언 25
참고문헌 27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