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외의 환경교육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 중인 환경실천역량을 소개하고, 문헌고찰을 통해 정의와 구성요소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환경실천역량 정의는 소양적 접근, 실천적 접근, 역량적 접근, 종합적 접근의 네 가지로 구분되었다. 소양적 접근은 환경실천역량의 정의에서 환경소양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인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개념을 강조한 유형이다. 실천적 접근은 행동의 변화나 실천에 중점을 둔 유형이다. 역량적 접근은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 같은 역량요소를 강조한 유형이다. 그리고 종합적 유형은 위의 세 가지 접근 중 일부 또는 전체를 고르게 강조한 유형이다.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의 특징은 소양적 접근과 종합적 접근의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소양적 접근의 대표적인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는 “지식, 의지, 자기효능감”이고, 종합적 접근의 대표적인 환경실천역량 구성요소는 “지식, 통찰, 헌신, 비전, 실천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