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교육이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면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친환경적으로 새롭게 조성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녹색건축인증제 기준에 맞는 학교 신축이나 리모델링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인증 받은 학교 시설과 공간의 환경교육적인 활용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서 최고 등급의 녹색건축인증을 받은 친환경 학교 두 곳을 대상으로 시설과 공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교육적 활용 현황을 학교 전체적 접근의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친환경학교 건축의 환경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야외 생태 공간에 비해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실내 건축요소는 사용자가 잘 인식하지 못했고, 교육적 활용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친환경 건축요소의 교육적 활용은 학교거버넌스,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지역사회 파트너십, 학교 문화에 따라 학교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향후 확대될 친환경 학교 건축물이 환경 교육적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함께 건물 설계와 유지․관리 주체로서 건물 사용자인 교사와 학생의 참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