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한국에서 음식 배달앱 이동 노동이 조립되고 수용되고 실천되는 역동적인 과정을 탐사한다. 이를 위해 2018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 거리, 상점, 배달노조 기자회견 및 관련 세미나, 배달앱 노동 관련 소셜 미디어 공간을 오가며 현장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 연구는 배달 산업 변화, 배달앱 기업의 기술 관리, 배달앱 노동 경험이 어떻게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추구하였다. 이 글은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플랫폼 노동에 관한 비판적 연구의 전통 속에서 이 논문이 채택하고 있는 이론적 · 방법론적 접근방식을 설명한다. 다음은 한국에서 배달음식 산 업이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과 맞물려 어떻게 새로운 연결망으로 진화하며 새로운 속성의 시장과 노동을 재구성하고 있는지 기술한다. 이어서 새로운 연결망 속에서 배달노동자들이 어떠한 시간 실천을 수행하고 있는지 논의한다. 이를 통해 이 글은 새로운 연결성이 삶의 통제성을 확대할 것이라는 배달앱 기업의 홍보 담론과 달리 오히려 기다리는 시간을 확대하며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 속에서 추구되는 효율적인 시간 실천이 적대적인 사회적 관계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Drawing on two years of fieldwork, this article explores the formation of food delivery app mobile workforce in South Korea. In the past few years, food delivery app industry has surged and created new forms of market and labor relations. This study pursues a complex understanding of the formation of food delivery app mobile workforce by combining industry analysis, technology analysis, and labor experience analysis. It first explains the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approach that I adopted to this study. Then, I discuss the changed nature of market, labour process, and social relations mediated by food delivery app. The following discusses how delivery app workers identify themselves as enterpreneurers and perform time practices to eliminate waiting time in labour process and how it creates hostile relations with ot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