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COVID-19’로 인해 대면 강의 참관이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강의 참관을 통해서 강의 참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에서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내 온라인 동영상 강의 참관을 통해 강의 참관을 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온라인 동영상 강의 참관에 대한 한국어교육 전공자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수강생들은 동영상 참관 프로그램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의 참관 만족도는 수업 몰입도와 프로그램의 질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프로그램의 질과 수업 몰입도,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의 질 사이에서도 중간 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강의 참관 만족도에 어떤 요소가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회귀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수업 몰입도와 프로그램의 질이 참관 수업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온라인으로 실시된 동영상 강의 참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 강의 참관의 개선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또, 각 요소들의 관계를 조사함으로써 강의 참관 활용과 개선을 위한 활용점을 찾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