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그림책을 활용한 시각적 사고 전략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탐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B초등학교 6학년 학생 9명(남 4명, 여 5명)이며, 연구 수업은 총 18차시로 실시되었다. 비판적 사고와 쓰기 능력의 변화를 탐구하기 위해 사전사후평가와 VTS 토의 전후 감상문을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시각적 사고 전략 활동은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사고 기능별 평균 빈도수가 증가하였으며 관찰, 정교, 추론, 추측의 다양한 사고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그림을 해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시각적 사고 전략 수업은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의 글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내용의 다양성, T-unit의 길이와 복잡도,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의사소통기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께 높이는 교수·학습 방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초등영어교육에서 의사소통기능과 사고력을 더불어 증진시키는 교수·학습방법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