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역적 지도와 귀납적 지도에 따른 아랍어 학습자의 조건문 학습능력 및 정의적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급 아랍어 학습자 34명을 대상으로 3주간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수업이 끝나고 문법성 판단 평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과 사후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을 비교하였다. 그 후 4주가 경과하였을 때 후속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실험 후 평가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학습 지속성 면에서 두 가지 수업 방식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형식을 지도할 때 연역적 수업 방법과 귀납적 수업 방법 모두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 수업 직후 실시한 문법성 판단 평가 결과, 연역 집단과 귀납 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연역적 수업 방법과 귀납적 수업 방법이 아랍어 문법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귀납 집단의 학습자들은 연역 집단의 학습자들에 비해 조건문 항목에 대한 학습 지속도가 높았다. 실험 수업이 끝나고 4주 후에 실시한 후속 평가에서 귀납 집단의 학습자들이 연역 집단의 학습자들보다 더 높은 학습능력을 나타냈으며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하여 조건문 구문의 경우 그 지속성에 있어서 귀납적 지도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귀납적 문법 수업은 연역적 문법 수업에 비하여 학습자들의 정의적 요소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아랍어 문법, 아랍어 수업 그리고 불안도에 대한 각 집단의 설문 결과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 귀납 집단 학습자들의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즉, 귀납적 문법 수업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에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