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놀이중심 환경을 만들기 위한 교사의 태도에 관한 질적 메타연구 = A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teachers' attitudes for play-centered environment / 김호현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5
1. 질적 메타분석 5
2. 연구방법 5
III. 놀이중심 환경을 막는 인식 9
1. 교사주도로 분절되는 놀이 9
2. 목적지향적 인식 10
3. 가르침 강박 12
4. 규칙의 올가미 12
5. 발달단계 선입견 14
IV. 놀이중심 환경을 만들기 위한 교사의 태도 14
1. 시공간의 선택을 허할 것 15
2. 목적에서 놀이라는 본질로 눈을 돌릴 것 15
3. 가르쳐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날 것 15
4. 규칙의 올가미를 벗어던질 것 16
5. 연령, 발달의 선입견을 버릴 것 16
V.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19
Abstract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