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년 여성의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3년 이상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여성활동가 13인을 선정하여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심층 면접을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는 주제화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함의적 명제인 네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의 학습경험은 활동의 갈등 요소, 유연한 적응, 개선된 라이프스타일, 호방한 의욕 충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습경험에서 도출된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 여성은 갈등으로 인해 삶의 전환적 의미 창출 기회에 위기를 맞이한다. 둘째, 중년 여성은 갈등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대처양식을 마련한다. 셋째, 중년 여성은 인식 개선과 행동 변화의 전환적 의미를 주도한다. 넷째, 중년 여성은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의지를 개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년 여성들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구성한 학습경험의 특성과 의미를 논의하고, 라이피즘의 관점에서 몇 가지 생협 활동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