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급변하는 대학 교육 현장을 분석하여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LiFE 사업 대학의 교수자가 바라본 원격교육 환경 전반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사업 참여 대학 중 6개교를 선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대학의 실무담당자, 교수자 등 원격수업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원격교육에 관해 원격교육 전담 인력 및 조직(성인학습지원센터)을 신설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원격교육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장애요인은 디지털리터러시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여 대학 차원에서 원격교육 매뉴얼 보급 및 SNS 알림 등을 통해 세심하게 관리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수업의 질 관리는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지역 및 교수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학 인프라를 활용해 교수자 연수, 교수법 경진대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 및 보편화가 중요한 시점에서 원격교육은 성인학습자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LiFE 사업 대학의 원격교육 학사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