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에서 원격으로 실시한 팀학습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원격기반 팀학습의 효과적 실행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팀학습 단계별 활동 시 ‘의견 제시, 상호협의, 공유, 조율’ 등 ‘소통 및 상호작용’ 관련 팀학습 활동을 주로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관 섭외, 계획 수립, 소통 및 배려, 기관 방문 및 인터뷰, 현장조사, 발표자료 작성, 보고서 작성’ 등 ‘원격상황에서의 단계별 팀학습 방법’ 등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대면 소통, 주제 방향 설정, 기관 방문 및 인터뷰 대상자 섭외, 각종 일정 조율’ 등 팀학습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원격수업 환경에서 효과적인 팀학습 수행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