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교육의 질과 성공적 수행의 영향요인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에 일반대학과 원격대학-방송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교육의 질에 대해서는 일반대학 학생보다 원격대학 학생의 인식이 더 긍정적이었고, 온라인교육의 성공적 수행에서는 원격대학 학생들은 교수자 변인을, 일반대학 학생들은 기관 변인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교육의 성공적 수행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한 쪽은 일반대 학생이었다. 마지막으로 원격대학 학생은 온라인 강의 구현 전반의 요소를, 일반대학 학생은 그중 상호작용 요소만을 온라인교육 성공에 의미 있는 영향 요인으로 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학습자의 양질의 온라인 참여 경험 제고 방안 마련, 온라인교육 시행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 및 제도 등의 필수 보장, 대학의 온라인교육 준비 정도에 따른 차별적 과제 수립 등의 과제를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