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자치구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시의 3개 자치구에 거주 중인 성인학습자 총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인식은 참여목적, 주요 수혜대상자, 환경만족도, 정보습득경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A시 3개 자치구 전체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모든 영역에서 현재 실행도와 미래 필요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A시 자치구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셋째, 현존자료 분석, A시 3개 자치구별 평생교육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자치구별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치구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활성화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