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연결·초지능 시대일 뿐만 아니라 상상의 시대이기도 하다. 상상력은 인류가 혁신적인 기술과 발명을 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하며, 상상력은 책 읽기를 통해 더욱 풍부해질 수 있다. 책 읽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중 가장 중요한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읽기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영어교육에서도 원서 읽기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우리나라와 같이 외국어로서의 영어(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FL) 교육환경에서는 영어 노출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원서 읽기는 EFL 아동 영어 학습자에게 음소, 파닉스, 어휘와 더불어 이해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책 내용에 집중하여 다량의 책을 빠르게 읽는 다독은 목표어 노출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EFL 아동과 청소년 영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문해력신장을 위한 읽기가 강조되는 추세에 맞춰 영미 아동 청소년 문학 중에서도 손꼽히는 옥스퍼드 리딩 트리 시리즈를 분석하여 아동과 청소년 영어 학습자의 언어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문화적, 언어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아동 청소년 문학을 활용한 읽기 지도에서의 다독의 유용성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