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삿포로 눈축제’(Sapporo Snow Festival)를 통해서 일본 마츠리 축제가 갖는 지역 정체성과 개발 전략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삿포로 눈축제’는 오락성, 지역 경제 활성화, 상업성,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돋보이는 마츠리 축제이다.
현대의 축제는 전통적인 종교 제례 의식을 벗어나 현대인들의 일상으로 부터의 스트레스와 심신의 피로를 해소하는 기능을 갖는다. 현대인들은 축제의 참여를 통해서 평소 표출시킬 수 없었던 내적 감정의 분출과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것은 현대의 축제가 놀이, 오락, 그리고 일탈의 경험을 제공하면서 현대인들의 문화 소비 욕구와 감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삿포로 눈축제’가 지닌 경쟁력은 다른 지역의 축제에 대한 일방적 모방이 아니라, 지역의 환경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을 개발했다는 점에 있다. ‘삿포로 눈축제’는 지역문화 및 환경을 문화 이벤트로 재현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 및 정체성 의식과 자부심을 경험하게 성공적인 축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