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등교원양성기관의 교육이념 동형화 현상 연구: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영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ducational ideals of phenomenon of isomorphism of secondary teacher training institute / 이슬아 ; 정제영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4
1. 사회학적 신제도주의와 동형화 4
2. 중등교원양성정책의 동형화 현상 5
3.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육 관련 연구 분석 6
III. 연구 방법 8
1. 연구 방법 9
IV. 연구 결과 12
1. 중등교원양성기관 교육이념 동형화 탐색 12
2. 중등교원양성기관 교육여건 영역 동형화 탐색 16
3. 중등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영역 동형화 탐색 20
4. 중등교원양성기관 성과영역 동형화 탐색 24
V. 결론 및 논의 28
참고문헌 31
Abstract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