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심리에 기초하는 조직공정성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을 증진할 수 있다는 시각에서 선행변수로 검토되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조직공정성에 대한 지각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이 매개 혹은 조절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HR공사에 재직하는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조직몰입에 높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절차공정성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에 따라, 조직에서 설계된 절차공정성이 인사관리과정에서 실제로 반영되고 있는지, 이에 대한 수용성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하는 팔로워십이 조직몰입에 매우 높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에서 조직목표성취를 위해 적극 참여적 열망을 가진 팔로워의 자세는 조직몰입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팔로워십은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조직공정성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팔로워십은 조절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에서 조직공성원의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중요한 선행변수이며, 팔로워십은 이들 영향관계에서 또다른 선행변수이면서 매개변수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