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뗄 수 없는 관계로 우리의 삶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기후변화 위험 상황 속에서, 우리는 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를 위한 전략을 펼쳐야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기후변화의 가장 첨예한 이해당사자이고 문제 해결의 주요한 주체이며, 이들을 위해 기후변화의 내용 지식과 더불어 실천 의지 함양을 목표로 하는 기후변화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역량의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델파이는 총 3차에 걸쳐서 전문가 14인의 참여로 진행되었으며, 전문가들은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정의의 타당도 검토 및 하위요소를 묻는 개방형 및 수렴형 질문에 응답했다. 서술형 문항의 경우 질적 내용 분석 방법으로, 리커트 척도 결과는 통계 처리에 기반한 양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은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 및 가치를 바탕으로,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을 위한 개인적 및 사회적 실천에 민주시민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었다.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의 하위요소는 ‘기후변화 관련 지식’, ‘기후변화 감수성’, ‘성찰 능력’, ‘의사소통능력’, ‘통합적 사고’, ‘실천 의지’, ‘의사결정능력’에 이르는 7가지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측정 도구 개발과 역량 기반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