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환경행동을 가치, 신념, 개인규범과 관련하여 설명한 VBN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기후변화 대응행동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교 재학생 31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초등 예비교사의 기후변화 대응행동에서 직접적 영향력의 관계는 초기 VBN 모형을 따른다. 즉, 가치와 신념, 개인규범 및 기후변화 대응행동 간에는 선형적 관계가 있다. 또한, 초등 예비교사의 기후변화 대응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개인규범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