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환경소양을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환경소양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하여 환경소양을 구성하는 요인을 인지, 정의(태도), 기능, 참여와 실천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포함되는 요소를 다시 세부 요소로 나누었다. 1차 개발된 문항을 적용한 446명의 데이터를 활용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환경소양의 4가지 요인을 검사할 수 있는 최종 31문항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환경소양 측정지의 신뢰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Cronbach’s ἀ=0.947). 본 연구에서 제시한 환경소양 검사지는 기존의 환경소양 요소를 총체적으로 제시하는 핵심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신뢰도가 확보된 검사도구이다. 또한, 2015 개정 환경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구성함으로써 환경교육 내용 요소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교육 학습 효과와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결론적으로 본 검사지는 환경 소양의 특정 영역에 치우친 기존 검사지들의 한계를 극복하였으며, 비교적 적은 문항으로 학교 현장에서 환경소양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