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강점리터러시를 증진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유아를 위한 강점리터러시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개별 유아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시안에 대한 적절성을 검토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수정·보완된 프로그램 시안은 다시 적절성 검토를 받아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3명의 유아에게 각각 적용하고 매 회기 유아강점리터러시척도, 유아 행복플로리시 척도, 자기보고식 유아행복감척도를 활용하여 유아의 강점리터러시와 행복도를 측정하고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강점리터러시와 행복도는 높아지고 계속 유지되어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강점리터러시 증진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전문가들에게 검토받아 교사 지원을 위한 20개의 기본안으로 구성된 최종 프로그램으로 확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