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비대면과 대면 수업의 불안정한 학습상황 속에서 대학생들의 자발적 교육봉사 참여경험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1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0년 7월에서 8월까지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Giorgi(2004)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봉사활동 경험의 의미는 ‘함께 나눈 소중한 행복 그리고 만남’과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만든 아름다운 수업’이라는 2개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두려움이 기쁨으로 바뀔 때’, ‘함께하는 시간 속 또 다른 경험의 소중함’, ‘짧았지만 강렬했던 대면 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당연함이 소중함으로 남은 수업’, ‘시작 전의 설렘과 끝날 때의 아쉬움’, ‘경험을 통한 나 자신에 대한 자아성찰’, ‘꿈을 향한 또 다른 도전’이라는 7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교육봉사를 하고자 하는 대학생들과 예비교사들이 교육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운영방안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