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 학습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학과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A원격대학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수준 변인(1-수준)과 학과수준 변인(2-수준)의 위계적 자료구조하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 여부에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이 무엇인지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적 및 재학생 실태조사 자료, 교과목 수강자료, 학과별 교과목 운영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수준 변인들 중 성별, 연령, 전업학생 여부, 성적이 모두 학업지속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과수준 변인과 관련하여 출석수업 강의평가 점수와 온라인학습시스템 만족도가 학업지속 여부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원격대학 환경하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지속 결정요인을 예측함에 있어 학생수준 변인과 학과수준 변인을 고려한 분석이 유의미함을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한 데에 의의가있다.